주사피부염 치료 후기, 진단과 치료 방향

작성자 : 류소민 원장

주사피부염 후기를 통해 진단과 치료 방법에 소개시켜드리고자 준비한 콘텐츠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분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생각되는 심한 주사피부염 의심 환자분으로, 치료하며 빠르게 호전을 보이고 계시는 특별한 분이십니다. 환자분께서 용기내셔서 공유하셔도 된다는 의사를 밝혀주셨고, 본인처럼 고생하셨던 분들에게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소개해 드립니다.

피부 고민 사연

#홍반 #열감 #스테로이드유발주사피부염 #출산

이번 콘텐츠에스개해 드릴 분은 50대 여성 환자분입니다.

얼굴 전체와 눈꺼풀의 부종을 동반한 홍반과 열감 때문에 내원하셨습니다.

아이 출산 후 피부염이 발생하여 미상의 성분의 경구약과 강도가 센 외용제를 처방받아 바르셨다고 합니다. 이후 몇 년 동안 세레스톤지와 같은 강도가 높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넓은 부위에 의사 처방 없이 도포하셨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약간의 음주 후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셨고, 이후 여러 곳의 개인병원과 대학병원 진료를 받으시며 홍조라고 진단받으셨습니다. 이후 혈관레이저나 스킨부스터 치료, 경구약, 한약까지 사용해 보셨는데 간손상도 오시고 고생을 하셨다고 합니다. 이후 본원의 PRP(혈소판 풍부 혈장, 자가혈 재생인자) 치료글을 보시고 진료를 보시러 오시게 되었습니다.

환자분의 말씀을 들어 보았을 때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은 스테로이드 유발 주사피부염이었으며, 출산 후 면역력 저하와 기초 체온 변화가 질환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자분은 얼굴이 붉다 못해 검붉으셨으며, 부종도 심하셨습니다. 피부근염이라는 류마티스 질환이 의심될 정도여서, 우선 대학병원 류마티스내과 진료를 보시게 하였습니다. 혈액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어서 다시 본원으로 돌아오셨습니다. 일단 PRP 치료를 해 보고, 호전이 적을 시 피부 조직검사를 꼭 해보시도록 권해드렸습니다.

왜 스테로이드 유발 주사피부염이 문제일까요?

이 환자분의 사례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고강도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얼굴에 장기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세레스톤지와 같은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는 단기간 염증을 억제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의 혈관반응과 면역반응을 교란시키며 '스테로이드 유발 주사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악순환의 과정)

스테로이드는 혈관을 일시적으로 수축시켜 피부가 하얗게 보이게 하지만, 반복적인 사용은 반동성 혈관 확장을 초래합니다. 피부는 점점 더 민감해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되며, 홍반, 열감, 구진, 심한 경우 부종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점점 악화되는 만성 염증 반응을 유도하며, 환자는 다시 스테로이드를 바르게 되면서 스테로이드 의존 피부염(Steroid addiction)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주사피부염 치료 전략:

염증 안정화와

피부 재건을 동시에

환자분의 피부 상태는 단순한 홍조를 넘어서,

  • 안면 중심부의 지속적인 홍반
  • 종종 발생하는 물집 형태의 구진
  • 눈 주변의 충혈 및 붓기

등의 소견이 보이는 중등도 이상의 주사피부염 양상이었습니다.

경구약은 안 드셔 보신 것이 없다고 하셔서, 피부를 재건축하는 안전한 치료인 PRP(자가혈 재생인자)만으로 치료를 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PRP는 환자의 혈액에서 추출한 혈소판 풍부 혈장과 성장 인자를 손상 부위에 주입해 피부 장벽의 복구와 염증 억제, 건강한 신생 혈관 형성을 이룩하는 치료로, 주사피부염이나 아토피피부염처럼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에서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치료 전후 비교:

피부의 회복이 눈에 보였습니다

치료 전

  • 양 볼 전체의 검붉은 홍반과 열감
  • 눈꺼풀의 홍반과 붓기
  • 간혹 생기는 물집 형태의 구진

치료 1회 이

  • 홍반이 현저히 감소, 전체적인 피부톤이 정상화되기 시작
  • 열감 감소
  • 눈꺼풀 피부염도 호전 시작


환자분의 피부 증상이 심각하여 호전에 좀 더 오래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염증과 홍반의 빠른 호전을 보여 환자분도 신기해 하시고 저도 신기했던 경우입니다. 이 환자분께서는 낫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셔서, 제가 말씀드렸던 기본적인 생활 습관 변경(화장품 최소한으로 크림타입만 사용, 샤워기 수압 등으로 자극하는 것을 최소화) 등 생활 관리가 함께 잘 이루어진 결과로 생각됩니다.

붉어진 얼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꼭 피부과를 찾아 주세요.

이 환자분처럼 심한 주사피부염 환자분들은 일상 생활을 이어 나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람을 만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온 힘을 다해서 여러 큰 병원을 찾아 다니시며 치료하고자 노력하셨던 것 같습니다. 이 분을 통해 다시 한 번 주사피부염이라는 만성 피부질환이 얼마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환자에게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다 드릴 수 있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반복되는 얼굴 홍조와 열감, 따가움이 있다면 단순 여드름이나 민감성 피부로 넘기지 마시고, 3개월 이상 지속 시에는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찾아 오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셨으면 합니다.

파랑새피부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 833-28-01382

031-698-4171

bluebirdskin4u@gmail.co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로 39, 분당지웰푸르지오 상가 2층,236호

대표자 : 류소민